멘토링 신청하기

[갓준표 멘토링 시간 공지]

2023년 5월 ~ 현재: 금요일 23시 (한국시간 기준)

2022년 8월 ~ 2023년 5월: 토요일 14시 (한국시간 기준)

2020년 8월 ~ 2022년 7월: 금요일 22시 (한국시간 기준)

방학은 어떤 식으로 활용하면 좋을까요?

진로
작성자
kwonjunpyo
작성일
2020-04-30 06:08
조회
306
교수님 이제 막 4학년이 되는 기계공학과 학생입니다. 입학하고 군입대,~전역하고 전역 후 1년동안 이리저리 적성을 찾고 대외활동하고 놀다보니 3학년이 되어서야 공부다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이버강의로 전환되면서 학교공부 하면서 자격증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저학년 때 공부하기 싫어서 교양들만 미리 땡겨듣다보니 이제야 전공과목을 공부중입니다.
원래 이번 여름방학 때 교수님이 올려주실 열역학, 진동학, 열전달 강의를 듣고 공기업을 생각중이라 기계기사자격증을 준비할 계획이었는데요. 아직까지 3개월 이상의 전공관련 인턴경험이 없어서 걱정입니다. 제가 하고싶어서 했던 CGV영화관, 애버랜드 알바를 6개월이상 하다보니 이렇게 된 것 같은데, 이러다가 이론만 알고 실전은 모르는 책상공대생이 될 것 같아서 마음이 조급하네요.
요즘은 인턴도 금턴이라고..붙기가 쉽진 않겠지만 하루빨리 인턴 경험을 쌓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전공필수과목 공부에 총력을 다할까요?
전체 1

  • 2020-04-30 06:09

    학생분께서 많이 걱정하시고 고민하고 계시다는 것이 잘 느껴집니다. 제가 생각하는 시간관리의 기본은 일단 학교 전공과목은 학기 중에 하고, 방학에는 대외활동/자격증/공모전/여행 등 학교에서는 얻을 수 없는 구체적인 무언가에 시간을 쏟는 것입니다. 일단 여름방학 때 전공 과목에 좀더 집중하여 기사자격증을 준비하실 것을 고민하신다고 하셨는데 자격증 준비로 3학년 여름방학을 할애하는 것은 취득만 한다면 바람직한 계획으로 보입니다. 대신 정확한 정보와 계획을바탕으로 꼭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방학 시간을 이용하셔야지, 전공 공부를 하겠다는 막연한 생각으로는 절대 짧은 시간동안 자격증 취득이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인턴의 경우, 요즘 취업난으로 인해 대기업 인턴은 거의 취업에 가까울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정직원 전환이 보장되는 인턴 외의 다른 인턴활동은 자소서나 이력서 한 줄 추가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엄청나게 중요한 것은 알지만요.) 꼭 좋은 회사에서 인턴하겠다는 생각보다 내가 하고 싶은 분야를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곳에도 열심히 지원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대학원 연구실 인턴이 될 수도 있고, 작은 스타트업 기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이런 작은 곳에서는 오히려 사람이 없어서 방학 동안에 일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너무 눈을 높게만 보지 마시고, 다양하게 지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말씀하셨던 것처럼 놀이공원/영화관/레스토랑 알바 같은 경우는 향후 진로와의 관련성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일하고 싶은 분야와 관련된 곳 위주로 알아보는 센스는 있으셔야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저는 기계과에서 공부한 사람으로서 학부, 취업 준비, 대학원 생활, 유학 준비, 미국 취업 등 많은 것을 경험한 바 있습니다. 
  • 그런 일련의 과정들을 겪으면서 제가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정보의 폐쇄성”이었습니다.
  • 평소에 선배들을 많이 알고 있는 친구들이 취업, 인턴, 대학원 등을 쉽게 준비할 수 있는 것을 볼 때마다 정보의 중요성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 그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최소한 제 강의를 듣는 기계공학도끼리는 서로 궁금한 점, 고민, 정보 등을 공유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내가 궁금한 것은 남들도 궁금해 합니다. 부끄러워마시고 편하게 고민을 나눠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