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신청하기

[갓준표 멘토링 시간 공지]

2023년 5월 ~ 현재: 금요일 23시 (한국시간 기준)

2022년 8월 ~ 2023년 5월: 토요일 14시 (한국시간 기준)

2020년 8월 ~ 2022년 7월: 금요일 22시 (한국시간 기준)

학부연구생 연구실 선택, 활동 고민

작성자
도치
작성일
2021-05-07 11:04
조회
456
안녕하세요. 기계공학과 3학년 학생입니다. 개인 사정상 1년정도 휴학후 12월이나 3월쯤 복학 계획중입니다. 이 기간을 활용해서 여러 툴들도 배우고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관심있는 분야 공부도 하고싶었는데 실질적으로 혼자서 심도있는 공부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타대 연구실 두곳에 컨택을 했는데 두 연구실 중 어디를 가야할지, 연구 기간과 학부생으로서 연구 목표 또한 어떤식으로 세우고 참여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연구실 1.

장점:

-기계쪽에 더 가까운 연구실

- 자율주행 자동차, 가상제품 개발 등 연구 주제들이 기계공학쪽에 더 가깝고, 흥미도 더 많이 갑니다.

-원래 방학기간 2달정도 연구 참여를 계획하고 있었는데 교수님께서 얼만큼 오래 연구실에 있을 수 있는지 여쭤보셨고, 논문도 작성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하십니다.

단점:

-홈페이지상의 연구실 분위기가 덜 활발한 것 같았습니다. (연구생 수, 논문 수 상대적으로 적음)

연구실 2.

-연료전지쪽 연구실 (전기차)

-연구실 활동이 매우 활발한 것 같음

- 연료전지쪽에 관심이 있으나, 기계보다는 전기+화학 느낌이 더 강한 것 같음

-2달 정도의 기간으로는 저널논문 투고를 위한 선행연구정도가 가능할 것 같다고 답변하셨습니다. 근데 학부연구생에 대해 아는바가 거의 없어서 이게 무슨말인지 정확히 감이 안옵니다..

결론적으로 연구실 1쪽이 기계쪽에 더 가깝고 관심있는 분야 연구가 있는 것 같은데 얼만큼 기간을 두고 연구에 참여해야할지,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할지, 시간 투자, 어떤식으로 활동이 진행되는지 등을 알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만약 연구기간이 길어진다면 중간에 1달정도 인턴을 위해 시간을 빼는게 가능할지 (학부연구생으로서 일반적으로)도 궁금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체 0

  • 저는 기계과에서 공부한 사람으로서 학부, 취업 준비, 대학원 생활, 유학 준비, 미국 취업 등 많은 것을 경험한 바 있습니다. 
  • 그런 일련의 과정들을 겪으면서 제가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정보의 폐쇄성”이었습니다.
  • 평소에 선배들을 많이 알고 있는 친구들이 취업, 인턴, 대학원 등을 쉽게 준비할 수 있는 것을 볼 때마다 정보의 중요성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 그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최소한 제 강의를 듣는 기계공학도끼리는 서로 궁금한 점, 고민, 정보 등을 공유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내가 궁금한 것은 남들도 궁금해 합니다. 부끄러워마시고 편하게 고민을 나눠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