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역학

카테고리: 원하는 부분만 골라! 골라!

순서: 남들이 많이 봤던 내용들만 먼저! 먼저!

키워드 검색: 원하는 내용만 뽑아! 뽑아!

4강 7분쯤에 나오는 문제에대해 질문있습니다.

Ch. 1 Tension Compression and Shear
작성자
dhxogh25
작성일
2021-01-22 06:24
조회
596
1.강의 7분쯤에 나오는 문제에 Ra와 Rb는 고등학교떄 배운 작용 반작용의 힘으로 알면 될까요?

 

2.왜 Ra와 Rb의 힘의 방향은 상관이 없어도 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3.합력이 0이다라는 식을 세울려면 힘 P Ra Rb가 같은 작용점(힘이 작용하는 곳이 점인지 면인지 잘모르겠습니다) 에 작용해야한다라는 말이 필요하지 않나요? 다른 작용점에 작용하는 힘들은 서로 더하고 빼고가 안되지 않나요?

 

4.힘 P Ra Rb는 힘이 점에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면전체에 작용하는 힘이 맞는거죠? 그리고 그 면적은 동일한것도 맞는거죠?

5.A B의 변위가 0인 것을 통해 식 한개를 더 도출하셨는데 변위는 (응력/E)*길이 아닌가요?

교수님꼐서 쓰신 Ra Rb는 응력이 아니라 힘 아닌가요?

그리고 힘이 Ra Rb 뿐만 아니라 P도 작용하는데 그건 왜 무시를 한건가요?

 

너무 기초적인 질문일 수도 있는데 저런거 하나하나가 이해가 잘 안되니 너무 찝찝합니다.
전체 2

  • 2021-01-22 12:32

    저도 고체역학을 처음 배웠을때 태호님과 비슷했던것같습니다.
    저는 군복학후 2년만에 하는 대학공부라, 정역학의 기초가 상당히 부실했는데요. 반력의 방향잡는거부터, 응력의 방향, 크기잡는거 하나하나에도, 확신이 들지 않아서 매우 힘들었습니다.
    제 생각엔 아직 고체역학이라는 과목이 낯설어서 이런 문제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머리속 사고회로로만 역학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아직은 처음 배우는 초심자수준이시기에, 혼자서 응용하고 개념을 확장해 나가시는것보단, 일단은 매우 기초적인 문제를 손으로 풀어보고, 왜 답안지 또는 교수님이 저런 풀이를 했는지 최대한 따라해보고, 익숙해져보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지금은 힘들겠지만, 지나고보면, 내가 이걸 왜 몰랐을까..?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하나도 어려운말이 아닐겁니다. 계속 고민하시면서, 많은 문제를 풀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2021-01-22 12:36

    학생분께서 질문하고 난 다음
    단톡방에서 나눈 얘기들입니다.

    0BB015BF-83BD-4918-B75B-2373DD4AA197.jpeg


Mechanics of Materials, James M. Gere, Thomson

Ch. 1 Tension Compression and Shear
Ch. 2 Axially Loaded Members
Ch. 3 Torsion
Ch. 4 Shear Forces and Bending Moments
Ch. 5 Stresses in Beams Basic Topics
Ch. 6 Stresses in Beams Advanced Topics
Ch. 7 Analysis of Stress and Strain
Ch. 8 Applications of Plane Stress (Pressure Vessels Beams and Combined Loadings)
Ch. 9 Deflections of Beams
Ch. 10 Statically Indeterminate Beams
Ch. 11 Columns
Ch. 12 Review of Centroids and Moments of Inertia

  • “고체역학 한방에 끝내기” 는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끔 쉽고 재미있게 고체역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공식만 외워서 문제를 푸는 방식은 올바른 역학 공부법이 아니고, 조금만 응용된 문제가 나오면 접근하기가 매우 어려워져 좋은 시험 점수(좋은 학점)을 받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 원리와 원칙에 충실하여 어떤 문제가 나와도 개념에 충실해서 풀 수 있어야 학업성취도, 취업 면접, 대학원 시험 등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