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역학

카테고리: 원하는 부분만 골라! 골라!

순서: 남들이 많이 봤던 내용들만 먼저! 먼저!

키워드 검색: 원하는 내용만 뽑아! 뽑아!

등온과정에서의 열의 부호

Ch. 4 Energy Analysis of Closed Systems
작성자
이정석
작성일
2020-05-05 08:43
조회
1366


안녕하세요 교수님 열역학 한방에 끝내기를 잘 듣고 있는 수강생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3.54문제에서 Q_23=104KJ의 부호를 어떻게 보는것이 옳은 지에 대해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상태 2에서 superheated 영역에 있고  상태3이 되면서 liquid-vapor 영역에 saturated state으로 가기 때문에 Q_23의 부호가 -104KJ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조교님께서는 104J이라고 하셨고 열을 받아서 압력이 높아졌다면 충분히 납득가능한 process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문제에 104KJ이니 104KJ 이라고 하셨습니다.

등온과정일때 열을 받아 압력이 올라가면 기체가 saturated vapor 로 가는지가 궁금합니다...

제 상식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이해가 잘 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문제 b)에서의 104KJ이 문제 있다고 하셨습니다.)

 

아래는 조교님께서 주신 메일입니다.

 



교수님 단열과정에서 열을 받으면 부피가 증가하며 일을 하는 것이 아닌건가요?

제가 많이 헛갈리는것 같습니다. 혼란이 오네요...
전체 4

  • 2020-05-05 18:35

    좋은 문제이고, 잘 푸신 것 같습니다. 공부를 상당히 잘하시네요. 역시 한방에 끝내기를 들은 학생 답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문제는 문제에서 주어진 대로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과정 2->3 에서 등온 과정인 상태에서 열량이 +104 kJ 라고 주어졌다면 그에 맞춰서 일을 계산해주는 것이 원칙적으로는 맞습니다. 조교님께서 답변해주신 내용도 열역학 1법칙을 근거한 말씀하시는데요. 쉽게 이해하자면, 등온과정에서는 내부에너지의 변화가 상당히 작기 때문에 (이상기체가 아니기 때문에 온도의 변화가 없다고 내부에너지의 변화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상당히 값이 적을 뿐!) 받은 열이 일로 전환되고, 받은 일이 열로 전환되는 dE=Q-W=0에서 Q=W 인 것이죠. 때문에 조교님께서 시스템이 일을 받으면 (W<0) 열이 방출되어 주사기가 뜨거워지고 (Q<0), 시스템이 열을 받으면 (Q>0) 일을 하게되는 (W>0) 예를 들어주신 거죠.

    다만, 이 과정이 학생들에게 조금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피스톤이 부피가 감소하면서 일을 한다는 결론에 대해서 이해가 매끄럽지 않고 다소 비상식적이기 때문입니다.

    설명하자면,

    과정 2->3 은 등온과정이면서 부피는 감소하고 압력은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부피가 감소하는 피스톤의 boundary work (경계일) 는 음수가 나오는 게 일반적입니다.
    왜냐하면
    1. 압력값은 항상 양수
    2. Wb=pdV 라는 정의
    3. 감소하는 부피 (dV=V3-V2<0)
    를 고려하면 Wb는 음수, 즉 시스템이 일을 받는 상황이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근데 만약 문제에서 Q를 양수라고 줬다면, 열역학 1법칙에 의해 일(W)의 값이 양수가 나오는데 부피가 줄어들면서 일을 했다는 결론이 도출되죠. 조교님께서는 비록 피스톤 자체는 부피가 줄어들었지만, 암모니아의 압력이 증가하여 일이 증가했다고 말씀하셨는데, 어쨌든 압력이 진공압보다 높은 양수라는 값을 가진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부피가 감소하는 피스톤에서 양수인 일을 기대하기는 조금 어렵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사실 이 문제는 Moran Shapiro 연습문제에 있는 문젠데, 이 문제에서는 아예 열(Q)값을 -라고 정확히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풀이에도 저는 보다 상식적인 -라고 열을 간주하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조교님께서 문제가 이상없고, 주어진 대로 열을 +로 생각해서 풀라고 하면 그렇게 푸세요. 다만, 꼭 물어보셔야 하는 것이 피스톤 실린더의 경계일이 (양의 압력값을 가지는 상황에서) 부피가 줄어들며 때 어떻게 양수가 나올 수 있는지 확인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학생분께서 문제를 푸시다가 선도 그리는 부분을 다시 확인하셨으면 좋겠고,
    State2 에서의 값을 구할 때 왜 superheated table을 보지 않았는지 조금 의문입니다.
    한 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공부를 잘하고 계시니 계속 이런 식으로 깔끔하게 문제를 푸시면 좋을 것 같고,
    조교님도 바쁘시니까 너무 따지듯 여쭙지 말고, 공손하게 질문하시면 더욱 친절하게 답변을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극적으로 열심히 공부하시는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20-05-05 18:37

    아래의 풀이를 참조하세요.

    IMG_E79E7B9401E0-1.jpeg


  • 2020-05-05 18:38

    아래의 풀이를 참조하세요.

    IMG_7D9BFDBEA7EB-1.jpeg


  • 2020-05-05 18:38

    아래의 풀이를 참조하세요.

    IMG_7C57B7ACD65D-1.jpeg


Thermodynamics – An Engineering Approach, Cengel & Boles, McGrawHill

Ch. 1 Introduction and Basic Concepts
Ch. 2 Energy, Energy Transfer, and General Energy Analsysis
Ch. 3 Properties of Pure Substances
Ch. 4 Energy Analysis of Closed Systems
Ch. 5 Mass and Energy Analysis of Control Volumes
Ch. 6 The Second Law of Thermodynamics
Ch. 7 Entropy
Ch. 8 Exergy
Ch. 9 Gas Power Cycles
Ch. 10 Vapor and Combined Power Cycles
Ch. 11 Refrigeration Cycles
Ch. 12 Thermodynamic Property Relations
Ch. 13 Gas Mixtures
Ch. 14 Gas-Vapor Mixtures and Air-Conditioning
Ch. 15 Chemical Reactions
Ch. 16 Chemical and Phase Equilibrium
Ch. 17 Compressible Flow

  • “열역학 한방에 끝내기” 는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끔 쉽고 재미있게 열역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공식만 외워서 문제를 푸는 방식은 올바른 역학 공부법이 아니고, 조금만 응용된 문제가 나오면 접근하기가 매우 어려워져 좋은 시험 점수(좋은 학점)을 받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 원리와 원칙에 충실하여 어떤 문제가 나와도 개념에 충실해서 풀 수 있어야 학업성취도, 취업 면접, 대학원 시험 등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