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량 문제에서의 중력에 대한 고려 여부 (질문번호 1580)

질문

운동량문제에서 중력에 관한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Example>3.27문제의 경우 A에서 B까지 이동하는 동안 중력이 계속해서 공에 작용하는데, 중력이라는 힘에 대한 적분은 신경쓰지않아도 되나요?

해당문제뿐만 아니라 풀어주신 운동량관련 문제 전반적으로 의문이 들어서 질문남깁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당연히 중력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죠. 그러나 3.27 문제의 경우, EOM을 구할 때나 에너지법으로 문제를 푸는 경우 모두 중력에 대한 고려가 있는데, 어떤 부분에서 위와 같은 질문을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강의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중력이 FG로 고려가 됐으니 한번 살펴봐주세요.

혹시 각운동량에 관련해서 중력이 고려가 되지 않은 점에 대해서 질문을 하신 거라면, 각운동량(k 방향)의 경우 기준점에 대한 거리(r)와 그 거리 벡터에 90도(i or j)로 작용하는 힘이 있을 때 생기는 것인데, 중력의 경우 기준점에 대해서 k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는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k 방향의 각운동량과 무관하기 때문에 고려해주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운동량 관련 문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모두 중력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물체의 거동이 2차원 평면(i, j방향)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k 방향으로의 중력이 고려가 되지 않은 것입니다. 만약 (3차원 문제와 같이) k방향에 대한 거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력도 고려가 되어야 하고, 실제 엔지니어링 문제를 풀 때 중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